본문 바로가기
Solutions

기업 내부 기밀 유출 DLP, DRM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by 피플러스 2023. 8. 1.

 

그라디우스 DLP, DRM 지원 기능도 추가해 확실한 보안 책임져
내부에서의 기밀 유출에 대한 대응과 재택·원격 근무 늘면서 DLP 관심 늘어

 

사이버 보안의 첫걸음은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기업의 정보를 방어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사내 직원들의 내부 자료자료 유출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됨에 따라 내부에서의 기밀 유출 대응에 따른 보안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보호의 대표적인 솔루션인 DLP(내부정보 유출방지, Data Loss Prevention)와 DRM(디지털저작권관리, Digital Rights Management)이 서로 단점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솔루션을 함께 쓰는 것이 보안상 최적이지만 비용 부담 때문에 둘 다 적용하기 힘든 만큼, 기업의 시스템 상황에 맞게 도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DLP의 경우 파일 유형이나 중요도와 상관없이 어떠한 파일이든 외부로 유출되는 행위를 차단하지만 허용된 권한에 따라서 외부로 유통된 파일에 대해서는 전혀 제어할 수 없습니다. 반면, 문서보안(DRM)은 보호 대상인 파일만을 암호화해 보호하고 이 문서가 이후 언제 어디로 이동되든 암호화된 상태이므로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RM의 경우, 업무가 클라우드로 확장되면서 PC에서 암복호화를 하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직접 편집을 하는 프로그램은 DRM을 지원하지 않아 사용할 수 없으며, 문서중앙화 환경에서는 PC에 문서가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PC에서 암호화 기능의 DRM을 사용하는데 제약이 생기고, MS윈도우 10은 문서 암호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어 DRM 영역이 축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두 솔루션 모두 내부정보 유출방지를 위한 것으로, 목적은 같으나 보호방법이 다른 상호보완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도입 우선순위를 논하기는 어렵지만 기업의 보안 정책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솔루션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솔루션 도입 및 사내 서비스 전 충분한 사전 테스트를 실시하고 유관 부서 및 솔루션 공급사와의 지속적인 협의, 개선 과정을 통해 사내 최적화된 운영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사 참조 :
디지털 타임스(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1032902101131054001&ref=naver)
보안뉴스(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45454&kind=6)

 

 

통합보안 전문기업인 피플러스는 정보보안, 네트워크 보안, 취약점 점검 및 진단 관리, 통합보안관제 솔루션 등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보안 솔루션을 컨설팅 및 공급 및 유지관리 하며 기업의 보안 정책에 맞게 솔루션을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내부 기밀 유출을 차단하는 그라디우스 DLP(GRADIUS DLP)는 보안성과 재택 근무 환경의 최적화 된 솔루션으로 보안성과 업무 연속성 보장이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그라디우스 DLP는 사내근무자의 Agent 기준에 대한 정보유출 사고를 체계적으로 통제해 업무 효율성을 보장하고, 기업의 정보 유출을 보호할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하는 엔드포인트 토탈 보안 솔루션입니다. 그라디우스 DLP는 기업 내부에서 적용된 보안 정책을 기준으로 오프라인 정책을 구성하여 사외에서 업무를 볼 때에도 같은 보안 정책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업무의 연속성을 보장하면서 보안 정책·유출 모니터링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통합 보안 기능을 통해 내·외부 환경에서 기업의 중요 정보에 대한 보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출 사고의 사전예방, 유출행위 차단, 사후감사 및 모니터링 등의 과정에 맞춰 단계별로 다양한 보안기능이 작동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전에 보안관리에 필요한 키워드와 패턴을 등록해서 실시간으로 중요 기밀정보의 유출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능 중 유출된 파일의 위·변조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파일흐름보기’ 기능과 유출 당시의 PC화면을 동영상으로 녹화하는 ‘동영상 녹화’ 기능은 독보적인 감사기능으로 많은 고객에게 호평을 받고 있으며, 그라디우스 DLP에 DRM이 지원하는 기능 중 하나인 파일보안 유통기능을 탑재해 내부통제 뿐만 아니라 외부로 유출되는 파일도 보완할 수 있는 기능과 사내 PC 취약점을 진단하고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보안진단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내부자 보안을 강화하고 보안 위협을 낮추기 위해 보안 솔루션을 고민 중이시라면 피플러스의 보안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안 정책부터 도입까지 기업의 정보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