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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구매전략, "사내 보유 현황 파악 및 검토"

by 피플러스 2023. 5. 17.


오늘은 기업에서 소프트웨어나 솔루션을 구매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소프트웨어나 솔루션의 라이센스를 구매하고 관리하는 것에 대한 인식이 자리잡고 여기에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더 나은 기업 환경을 만들어 나가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처음, 기본적으로 기업들이 소프트웨어나 솔루션을 구매하기 전에 해야하는 작업에 대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1] 사내 소프트웨어, 솔루션 보유 현황 파악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와 솔루션을 파악하는 일은 단순히 어떤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 다운받아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는 추후 사용에 제한이 있거나 금전적인 배상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 반드시 현황 파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안 솔루션의 경우, 정확한 현황 파악을 통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랜섬웨어와 같은 악성 코드의 경로를 확인하거나 차단에 효과적입니다. 이와 같이 사내 소프트웨어와 솔루션의 현황 파악은 담당자 및 담당 부서가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문제 발생시 빠른 대처와 정확한 판단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작업 중 하나입니다.


[2] 기업환경 분석/ 추가 소프트웨어 검토

사내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와 솔루션을 파악했다면 비슷한 프로그램이 여러가지가 아닌지, 자주 사용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어떤 것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기능과 솔루션의 종류를 파악하면 관리 및 구매 계획을 세울 때 불필요한 구매를 줄일 수 있으며 회사에 더 적합한 제품은 무엇인 지 찾는데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회사가 필요하게 될 소프트웨어와 솔루션의 기능과 더 나아가 협력사에서 사용하는 제품 등을 고려하여 추후 운영과 구매에 더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업 운영에 필수적인 보안 시스템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꼼꼼한 제품 비교를 통해 선택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쉬운 것 같지만 어려운 것이 사내 보유하고 있는 프로그램 파악입니다. 다수의 PC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의 경우 여러날에 걸쳐 조사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시간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작업입니다. 하지만 아주 기본적인 작업이 때로는 회사 운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