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주간 IT/보안뉴스] 2025년 8월 셋째주 정보보안 뉴스, '사이버 보안 체계 재정비 필요'

by 피플러스 2025. 8. 20.

 

보안 전문가들은 북한이 정보 탈취, 자금 조달 등을 위해 사이버 공격을 활용하는 '회색지대 전쟁'에 관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피싱 공격이 점점 더 정교해지면서,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을 이용한 URL 리디렉션 기법이나 범용 피싱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한편, 이재명 정부의 국정운영 계획은 사이버보안을 혁신경제와 외교안보의 핵심 기반으로 설정했으나, 구체적인 실행 전략과 민간 부문 지원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 정보보안 전문가 "北, 사이버 공격으로 '회색지대 전쟁' 참여"(연합뉴스, 2025.08.14.)

정보보안회사 레코디드 퓨처의 지정학적 위협정보 분석가인 스콧 카르다스는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북한 사이버 전략의 진화'를 주제로 열린 코리아소사이어티 주최 전문가 토론에서 "요즘 우리가 보는 가장 큰 이슈는 회색지대 전쟁이라는 개념"이라며 북한이 이 같은 회색지대에서 관여를 확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자세히 보기 ▶

 

 

■ [홍석범 CISO 보안팁-4] 진화하는 피싱 플랫폼과 대응 전략(데일리시큐, 2025.08.17.)

최근 자주 모니터링되는 피싱 동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을 악용하는 URL 리디렉션 기법과 점점 정교해지고 있는 피싱 사이트의 진화 양상을 중심으로 상세한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피싱 공격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사전 차단 우회’다. 


자세히 보기 ▶

 

 

■ 금융사 해킹 사고 숨기기 어려워진다…카톡으로 즉시 전파(SBS BIZ, 2025.08.18.)

금융감독원이 금융사 해킹 사고를 즉각 전파하는 실시간 공유망을 연내 구축합니다. 사고 확산을 막고, 금융사의 보고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늘(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오는 12월 말까지 금융사 정보 보안 담당자들의 비상연락망과 실시간 연락 체계를 마련합니다. 


자세히 보기 ▶

 

 

■ 이재명 정부 5개년 국정운영 계획 속 사이버보안 전략과 개선할 부분(데일리시큐, 2025.08.19.)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가 지난 8월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안)’에는 향후 이재명 정부가 추진할 123대 국정과제가 담겼다. 국가 비전, 국정원칙, 5대 국정목표, 23대 추진전략과 함께 다양한 정책이 제시된 가운데, 특히 눈길을 끄는 부분은 사이버보안 정책 방향이다.


자세히 보기 ▶